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HOME > 건설신기술 > 도로 미끄럼 방지 공법
  • 그루빙 (Grooving) 은 미끄럼 저항 증가와 수막현상의 저하를 도모코자 노면에 일정간격의 홈을 내는 공법.
  • 그루빙 (Grooving) 은 NASA (미우주 항공국) 에서 처음으로 도로면에 실용화 시킴.
  • 캘리포니아 주에서 처음으로 고속도로에 시공되었으며, 일본은 물론 전 세계적으로 실용화 되어있음.
  • 캘리포니아 주에선 1960년 부터 1974년 까지의 그루빙 시공 후, 아래의 교통 사고 통계를 보고함.
    - 20% 의 총사고 발생 감소.
    - 50% 의 치명적 사고 발생 감소.
    - 70% 의 젖은 노면에서의 사고 발생 감소.
  • [ 도로안전시설 설치 및 관리지침 / 미끄럼방지포장 편 - 1997. 8 건설교통부]에서 발췌함.

    가. 미끄럼 방지 포장의 설치 장소
    - 기존의 노면 마찰계수가 도로교통 조건에 부합하지 않고 낮아서 위험한 구간.
    - 도로의 선형에 있어서 전,후 선형의 연속성이 이루어지지 않아 주행속도의 차이가 20Km/시 이상인 구간의 변화구간.
    - 기타 사고 발생의 위험이 높아 미끄럼방지포장을 설치하는 것이 효과가 있다고 인정되는 구간.

    나. 미끄럼 방지포장의 형식 선정
    - 아스팔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서는 슬러리실이나 교통 선진국에서 주로 사용하고 있는 개립도 마찰 공법이, 시멘트 콘크리트 포장에 대해서는 그루빙 공법이 바람직하다.
  • 수막현상의 억제

    - 수막현상은 타이어의 접지면과 도로면 사이에
    물의 장력에 의해 얇은 수막이 형성됨으로서
    차량의 제어를 불가능케 하는 현상.
    - 그루빙 시공후, 타이어의 표면 압력에 의한 배수
    촉진 작용으로 수막현상 억제.

  • 미끄럼 저항 확보 및 조향성 향상

    - 경사진 곳이나 구배가 심한 곳에서는 미끄럼
    저항성과 조향성이 도로면의 중요 요소임.
    - 그루빙 시공 후, 타이어의 공기압에 의해 타이어의
    표면이 홈에 박히는 작용으로 인해 생긴 타이어의
    입체 패턴이 미끄럼 저항성과 조향성을 확보함
  • 융설 작용

    - 일반적으로 도로면에 쌓인 눈은 지표면의 복사열과
    염화칼슘에 의한 융설작용을 함
    - 그루빙 시공 후, 도로의 단위면적이 증가함으로서
    증대된 복사열에 의해 융설작용을 함.

    - 그루빙 시공 후, 염화칼슘의 일부가 그루브 내에
    잔류함으로서 적설방지 효과 있음.
  • 피복그루빙의 필요성
    - 중차량 및 스노우 타이어나 스노우 체인 장착 차량에 의한 그루빙의 단기간 내 파손.
    - 그루빙 절삭 가공 시, 미세 크랙의 발생 여지가 있음.
  • 수용성 내구 강화 폴리머 WHEP-5
    - 내구강화 수지의 침투를 통한 그루빙 모서리의 내마모성, 내충격성 증가와 절삭 가공 시 발생한 미세 크랙의
    충진작용을 꾀함.
    - 수용성 내약품성 수지의 침투를 통한 내중성화, 내산성 증가를 꾀함으로서 그루빙의 깨짐 및 갈라짐 방지.
    - 추가공정에 있어서 수용성 수지를 이용함으로서 친환경적인 공법임.
    - 그루브의 내마모성을 증가시킴으로서 비환경적인 비산먼지의 발생량을 줄임.
  • 그루빙 절삭 및 수지도포 일체형의 건식 그루빙 머신 GM-G1
    - 피복그루빙은 기존 그루빙 공법에 실질적인 수지도포 공법이 추가됨으로서
    - 공정의 복잡성
    - 과다 인원 투입
    - 과다 장비 투입
    - 시공기일의 연장
    등 의 문제점 발생 여지가 있음.
    - 기존 건식 그루빙 머신은 습식 그루빙 머신에 비해 작업속도가 매우 느림.
    - 상기 문제점들의 발생 여지를 좁히기 위해 그루빙 절삭 및 수지 도포 일체형의 건식 그루빙 머신 GM-G1 ( 500 m2/hour 의 작업 속도 ) 개발함.
    - 절삭 가공 후 이어지는 수지도포 공정을 원활케 하기 위해 분진흡입 능력을 향상시킴.
 
입찰 참가 자격
  • 특기사항
    - 시설물유지관리업을 등록한 업체로서, 특허 제81020호[노면의 분지방지 피복그루빙공법]
    실용신안 등록 제0348455호 [노면의 그루빙피복장치]의 특허권자와 사전에 사용협약을 맺은 업체.
    - 본 공사는 우일엔지니어링㈜의 특허 제81020호[노면의분진방지피복그루빙공법 및 그 피복장치]
    실용신안 등록 제0348455호[노면의 그루빙피복장치]시스템으로 설계되었으므로,
    통상실시권자 또는 특허권자와 사전에 기술협약을 맺은 업체로서,
    계약서를 입찰집행일 전일까지 계약부서로 제출하여야 입찰참가자격이 있으며,
    입찰 이 후, 특허부분의 시공과 관련하여 발생되는 모든 제반 사항에 대한 책임은
    전적으로 입찰자에게 있습니다.
  • 특허권 보유자
    - 상호 : 우일엔지니어링㈜
    - 전화 : 032-324-1377
    - 주소 : 경기도 부천시 원미구 상동 534-2,3 상동프라자 503호
 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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